건강/정보

코로나 블루

보건교육사 리창 2020. 12. 1. 18:30

<코로나 블루>

 

장기화 된 코로나-19 상황은 여러 가지 신조어를 만들어냈는데 가장 대표적인 신조어는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corona blue)입니다. 코로나-19와 우울을 뜻하는 블루(blue)가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일상의 변화로 인한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뜻합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 즉 팬데믹(pandemic)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었습니다. 모든 사회활동은 비대면으로 전환되고 식당이나 민원창구에는 투명 칸막이가 세워졌습니다. 여행은 물론, 영화나 소모임, 종교 활동 역시 최소로 억제되고 있는 상황이 일 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사람들에게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불안과 함께 억제된 일상과 접촉에 대한 스트레스 및 우울감을 점점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장애는 슬픔이나 공허감, 짜증과 함께 동반되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으로 인해 개인의 기능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는 부적응 증상을 의미합니다. 우울장애의 하위 유형으로는 주요 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월경전기 불쾌장애, 파괴적 기분조절곤란 장애가 있습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발현하는 우울장애는 주요 우울장애에 가깝습니다. 주요 우울장애는 지속적으로 우울한 감정과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체중의 증가나 감소, 불면증 혹은 과다수면, 피로감과 무기력, 무가치감과 죄책감, 자살에 대한 생각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주요 우울장애를 설명하는 대부분의 심리학적 이론에서 부정적인 생활사건이 우울장애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우울장애는 상실과 실패를 의미하는 부정적인 생활사건이 촉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이나 사망, 질병, 관계 악화, 시험이나 사업의 실패, 실직, 경제적 곤란 등과 같은 부정적인 생활사건이 계기가 되어 우울장애가 촉발되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의 우울장애는 장기적이고 부정적인 생활사건으로 인한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결과일 것입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및 우울감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짜 뉴스를 멀리하고 정확한 치료와 관리지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장애란? <- 살펴보기

 

코로나 블루에 대응하기 위해서 현재 국가 차원의 다양한 지원 및 상담 프로그램들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서비스가 있습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은 서울시 자살예방센터가 주체로 운영하고 있으며 정신과, 감염내과,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심리 상담사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에서는 감염에 대한 공포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심리 안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심리적 공황을 초래하는 가짜 뉴스를 모니터링하면서 진위 여부를 판별하며, 감염 환자, 자가 격리자,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코로나 블루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가벼운 우울감이라면 약간 숨이 차는 유산소 운동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기분전환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호르몬인 도파민, 세로토닌의 활성도를 높여 우울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햇볕을 최대한 많이 쬐는 것도 좋은데 햇볕은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늘려주고 저녁에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잘 분비되게 도와줍니다. 운동과 함께 권장하는 것은 충분한 수면입니다. 불안감을 조장하는 가짜 뉴스를 보지 않고 카페인 섭취를 줄여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립될수록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는 더욱 커지기 때문에 정서적인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에서 제시하는 마음 백신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화 백신 누군가를 찾아서 이야기하세요!

2) 요청 백신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세요!

3) 용기 백신 가장 훌륭한 용기는 도움을 요청하고 말하는 용기에요!

4) 연결 백신 다시 연락하고 연결하고 함께 살아요!

5) 절주 백신 술은 조금 줄이기로 해요.

6) 자기 공감 백신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게 하기로 해요.

7) 존재 백신 당신은 참 좋은 사람입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 http://covid19seoulmind.org

국가트라우마센터 -> https://n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