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개론>
1. 상담의 의미
* 상식적 의미의 상담 :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것
* 의학적 관점의 상담 : 치료로서의 상담(증상과 원인을 중시)
* 심리학적 관점의 상담 : 학습으로서의 상담
* 사회학적 관점의 상담 : 의식화로서의 상담
* 종교적 관점의 상담 : 신앙 과정으로서의 상담
* 교육적 관점의 상담 : 행동 변화로서의 상담
* 상담의 본질에 따른 의미 : 상담이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거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존재의 용기, 성숙의 의지, 자아의 확립, 창조의 지혜, 수월성의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이다.(수월성: 효과성(effectiveness)을 극대화한다는 뜻)
2. 상담의 인접개념
* 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은 생활지도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 활동이다. 생활지도는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봉사활동으로 상담은 다양한 생활지도 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 심리치료와 상담
- 심리치료 : 비정상인 대상. 무의식의 문제. 정신 병리 문제를 해결. 문제 해결을 목표. 전문가의 학문 배경은 의학.
- 상 담 : 정상인 대상. 의식의 문제나 태도, 생활 과제를 해결. 인간적 성장과 발달을 목표. 전문가의 학문적 배경은 교육, 심리, 사회복지.
- 통계적 관점에서 정상, 비정상은 평균을 기준으로 한다.
- 많은 상담 심리학자들은 개념적으로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하고자 하면서도 실제로는 거의 같은 것으로 취급한다.
3. 상담의 학문적 기초
* 상담은 교육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생물학, 정신의학 등이 통합적으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다루는 활동이다.
1) 철학적 기초
- 인본주의 : 인간 개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믿음, 삶의 의미를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자유 및 권리, 책임을 존중하는 철학적 관점.
- 본질주의 :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에 대한 믿음과 추구를 강조하는 철학적 관점, 합리주의, 이상주의, 현실주의가 포함 된다.
- 진보주의 : 실용성, 효율성에 가치를 주며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맥락적 지시에 관심을 두는 철학적 관점.(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기초 제공)
- 실존주의 : 인간의 자기 인식 능력, 자유와 책임, 선택 등을 인간 실존의 기본적 조건으로 강조하는 철학적 관점.(특히 로저스(Rogers)를 중심으로 발전 된 상담의 치료적 분위기, 상담관계, 상담자의 태도 및 자세에 반영 됨)
2)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은 이론과 실제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이다.
- 성격 심리 - 성격관련 용어 : 인격(가치), 기질(유전적), 개성(차별성), 인성(성격)
- 상담은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격의 문제를 다루면서, 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격의 변화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발달 심리 : 발달은 성장과 성숙,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 나타난 변화를 의미한다. 상담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는 활동이다.
- 학습 심리 : 학습은 행동변화의 과정이자 결과이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 모두를 포함한다.
4. 상담 심리학의 구조와 내용
* 상담심리학은 상담 실제에 관한 상담 실제를 위한 학문이다.
* 상담 실제 : 종전까지는 주로 상담의 방법. 즉, 내담자를 만나서 하게 되는 접수면접, 처치를 위한 면접, 사례관리 등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이러한 일련의 구체적 상담 방법 뿐 아니라 상담에 관한 법, 제도, 규정, 학회의 구성 등 주변 맥락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대할 수 있다.
* 상담 이론 : 상담 이론을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심리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한다. 흔히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지상담이론 등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담 이론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 상담 연구 : 상담 연구는 크게 주제론과 방법론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상담 연구 주제론 : 상담성과 연구, 상담과정 연구, 내담자 연구, 상담교육 및 상담자 양성에 관한 연구 등.
- 상담 연구 방법론 :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 설계나 관찰 및 측정 등에 관한 것.
5. 상담목표
* 상담이 일상적 대화와 다른 것은 상담목표의 설정에 있다.
* 상담목표
- 정신분석이론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
- 행동수정이론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 인간중심상담이론 : 자아와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내려놓게 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 인지상담이론 :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롭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는 것.
* 상담목표는 형성형가(중간평가)와 총괄평가의 기준이 된다.
* 상담목표는 상담의 개입전략 및 절차에 선행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상담의 결과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 좋은 상담 목표의 조건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 작고, 간단하고, 구체적인 것.
- 문제행동을 제거, 감소시키는 식이 아니라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만들거나 증가 시키는 방향으로 설정.
* 소극적 수준의 상담목표 : 문제해결, 적응, 예방(문제와 병리현상의 발생을 사전에 막는 것)
* 적극적 수준의 상담목표 : 전인적 발달, 자아실현, 개인적 강녕(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 경제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의연하고 평화로운 가운데 보람을 느끼는 삶을 살아가는 것.)
6. 상담의 구조
*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바라는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상담의 자질과 능력, 내담자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 좋은 상담관계 형성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듯이 상담의 질은 상담자의 질을 넘을 수 없다.
-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상담효과에 더 결정적이라고 할 만큼 인성적 자질은 중요한 요인이다.
- 상담 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바로 성숙한 상담자 자신이다.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성과 삶의 융합성.
- 인간관계 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경험.
*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요구되는 자질, 상담전략을 시행하는데 요구되는 자질, 윤리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 등이 있다.
1)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요구되는 자질
-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등 인간 이해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
-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하여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 할 수 있는 능력(사례개념화)
* 사례개념화 :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얻은 내담자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의미 있는 방법으로 종합하여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가지고 내담자 문제의 특성과 원인, 해결 방법 등에 대해 가설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 사례개념화 과정
- 내담자에게 가장 적절한 이론적 관점의 선택.
- 내담자 문제에 대한 각종 정보(인간관계, 감정, 사고, 지속요인, 선행사건)와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 분석
- 장, 단기 상담목표의 수립
- 상담의 진행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
2) 상담전략을 시행하는데 요구되는 자질
- 책임의식, 사명감, 자신감
- 개입 시점과 방법에 대한 판단 능력과 실제적 적용 기술
- 이론적 틀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확립
- 의뢰(연계) 가능한 기관 및 단체에 관한 정보
- 내담자 주변 사람들을 중재하고 자문하는 기술
3) 윤리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
- 내담자 권리에 대한 교육 : 상담목표, 사용 기법과 절차,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내담자가 상담을 계속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에 대해 교육.
- 비밀보장 : 비밀보장 권리 및 예외상황(슈퍼비전, 연구, 기록 등)에 대해 안내.
- 평가 과정에서의 윤리
- 이중관계(다중관계) 금지
- 내담자 욕구와 상담자 욕구간의 균형
- 적절한 의뢰
* 내담자 평가 :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제반 활동을 말함.
* 상담성과를 예언하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명명되어 왔다.(예: 자아동맹, 치료적 동맹, 작업동맹, 조력동맹, 상담동맹 등)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 로저스(Rogers)에 의하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 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한다.
- 촉진적 상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상담자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치성과 같은 태도를 내담자에게 보여주어야 하며, 이러한 태도 조건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필요충분조건이다.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는 것.
- 일치성 : ‘순수성’, ‘진실성’이라고도 하며 상담자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을 일치 되도록 하는 것.
7. 상담에서 대화의 목적과 특징
* 상담에서의 대화 목적은 내담자의 변화에 있다.
* 상담에서는 주로 내담자가 이야기를 하고 상담자는 듣기 중심의 대화가 되어야 한다.
* 상담에서는 대화가 변화의 일차적 도구이다.
* 변화는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행동까지도 포함함는 것이다.
8. 상담에서 대화의 구조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대화이다. 비언어적 측면이 더 중요시 되기도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하게 개입해야 한다.
* 디지털 : 언어적 의사소통, 아날로그 : 비언어적 의사소통(일정한 규칙 없이 상징적 의미만 있다.)
* 대화는 ‘내용’과 ‘관계’의 두 요소로 구성된다. 내용은 정보를 말하고 관계는 정보전달 방식을 말한다.
* 상보적 의사소통은 힘의 우열이 있는 경우를 말하고 대칭적 의사소통은 힘이 비슷한 경우를 말하는데 상보적, 대칭적 의사소통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바뀐다.
* 대화는 ‘부호화’와 ‘부호의 해독’으로 진행된다.
* 구두점(punctuation)의 원리 : 대화 당사자가 대화의 연속성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끊어서(단편적) 이해함.
* 역기능적 대화 - 대화의 부정
- 원천의 부정 : 대화자가 자신이 대화의 주체임을 부정(예: 내 말은 신이 나를 통해서 하는 말이다), 내용의 부정, 청자의 부정, 맥락의 부정
9. 상담에서의 대화기법
*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 너무 이른 조언, 부적절한 질문, 과잉행동, 지나친 소극성, 부적합한 행동
* 대화를 촉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기법
-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공감(동정과는 다르고 ‘지각’과 ‘의사소통’의 기술이 필요하다), 무조건적 존중(내담자 그대로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는 것), 진실성(진실해야 한다는 것과 생각, 감정 등을 충동적으로 개방하는 것은 구별되어야 한다), 구체성
* 자기관여 반응 : 상담하고 있는 현재시간의 내담자의 언행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상담초기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예: 당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제 마음이 아프군요)
* 자기공개 반응 : 상담자가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을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나 지나친 공개는 상담의 초점을 흐리게 한다.(예: 저도 당신처럼 ... 한 경우가 있었는데 ...)
10. 집단상담
* 집단역동 : 1930년대에 장 이론을 주창한 레빈(Lewin)이 처음 사용함.
* 집단정신치료 : 1931년 심리극을 창시한 모레노(<Moreno)가 처음 사용함.
* 자조집단 A.A. : 1935년 알코올 중독자였던 두 의사가 시작함.
* 가족상담 : 1940년대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가족에 관한 네 가지 중요한 연구의 영향으로 등장.
* 훈련집단 : 1947년 미국의 지역사회 지도자 훈련을 위한 연수원에서 시작.
* 집단상담 : 훈련과 경험을 쌓은 전문가에 의해 운영되며 훈련집단에 비해 규모가 작다. 상담자는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감정 및 반응양식을 탐색하고 명료화하는 것을 목표로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 집단훈련 : 대체로 구조화된 집단이어서 고도의 훈련을 받지 않더라도 프로그램의 지침을 따르면 큰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으며 다소 규모가 크다. 지도자는 개인적인 문제보다는 공통의 관심사(진로탐색, 스트레스관리 등)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주도한다.
* 집단상담의 유형
- 자조집단 : 전문지도자가 아닌 집단의 일원이 전체적인 조정을 하며, 가끔씩 전문가를 초청하여 도움을 받기도 한다.(예: 각종 중독의 통제를 위한 집단, 암 환자 가족 집단, 장애아동 가족 집단 등)
- 참 만남집단 : 자신과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학습, 인간의 실존에 대한 자각을 강조하는 집단.
- 가이던스(지도) 집단 :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기술을 개발하거나 생활에서 당면하는 적응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 교육, 교수 등의 구조화된 방법들을 활용하는 집단.(예: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능력 증진, 대화기술 향상 등)
- 상담집단 : 개인상담과 마찬가지로 집단에 참여한 일반인들의 대인관계문제, 자기이해 증진, 부적은 행동의 극복 등을 도와주는 집단으로 치료집단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에 진행된다.
- 치료집단 :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신경증적 장애, 정신병적 장애 등의 문제를 가진 집단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격의 분석 및 재구조화, 증상의 완화 등을 목적으로 장기간 운영되는 집단.
* 집단 구성원의 인원수는 8~12명 정도가 적절하며 이질적인 구성이 효과적이다.(예: 아동은 남녀를 구분하고 청소년은 같은 연령대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 집단 상담에 적합하지 않는 내담자
- 매우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한 사람
- 대인공포증이 있는 사람
- 남의 인정이나 주목에 대한 욕구가 너무 강해서 집단을 혼자 주도해갈 우려가 있는 사람
- 정신병자, 반사회적 인격장애자
* 이상의 사람들도 참여할 수는 있으나 적합한 집단 유형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찾아야 한다.
* 집단의 형식
- 구조화 집단 : 집단에서 이루어질 활동들이 정해져 있음(예: 가이던스집단, 훈련집단)
- 비구조화 집단 : 최소한의 구조만 있고 나머지는 지도자와 구성원이 운영(예: 상담집단, 치료집단)
- 개방 집단 : 집단 시작 후 새 구성원 참여를 허용하는 집단
- 폐쇄 집단 : 시작할 때의 구성원으로 끝까지 유지하는 집단
- 마라톤 집단 : 주 2~3일 이상 집중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는 집단
* 집단상담의 과정 :
집단 준비단계 -> 초기단계 -> 과도적 단계(저항발생) -> 작업단계 -> 종결단계 -> 추수작업 단계
* 집단에서의 저항은 운영에 방해가 되기도 하지만 잘 활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 침묵 : 지도자, 구성원에 대한 불만, 개인특유의 반응양식에 기인 함
- 독점 : 한 사람이 집단을 주도
- 지나친 의존 : 초기에는 지도자에게, 중기에는 다른 집단구성원에 대해 의존 함
- 집단의 양립화나 소집단화 : 집단의 분리
- 주지화 : 내면세계 개방이 아닌 지적 토론을 벌이는 것
- 역사가 출현 : 현재가 아닌 과거 일에 대해 이야기
- 지도자와 동일시 : 집단구성원이 지도자 역할을 함
* 집단에 응집력이 생기고 생산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작업 단계이다.
* 추수작업 단계는 집단의 효과를 재검토하고 집단이 어떤 부정적인 영향은 없었는지, 집단이 일상생활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집단의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지 등을 돌아보는 단계이다.
* 집단지도자의 역할 : 수위(집단 구성원의 동기와 흥미를 유지), 산파(집단상담의 목표와 일치하는 분위기 조성), 법률가(집단의 규범을 세우고 유지), 교통순경(집단 구성원들 간의 소통 중재), 모범(조직 구성원 간에 바람직한 상호작용 유발),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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